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비타민C가 부족할 때 -괴혈병,뇌졸중#3

                      2018. 9. 7. 09:17




이전 글 보러가기 


이전 글들에서 말씀드렸듯이 비타민은 우리의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만약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고,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는 비타민A와 B에 대해 알아보고, 부족할 때 어떤 질환이 생기는지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비타민C에 대해 알아보고, 비타민C가 부족할 때에는 어떤 질환들이 생기는지, 그 질환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C 란?



비타민C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정작 제대로 비타민C가 어디에 좋은지는 잘 모르고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의 세포의 형태를 유지 시켜주는 콜라겐(단백질의 하나로 동물의 뼈와 피부에 존재합니다.)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혈관 질환의 가장 나쁜 적은 활성 산소(몸 안에서 다른 세포에게 피해를 주는 산소)인데, 비타민C의 최고의 효과 중 하나는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또 몸의 면역력을 높여줘 여러가지 병에 잘 안 걸리게 해줍니다.


비타민C도 다른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몸속에서 직접 만들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음식으로 보충을 하거나, 영양제를 통해 챙기셔야 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여서 물에 잘 녹습니다. 그래서 몸에서 사용할 만큼 사용하고 몸 밖으로 나가게 되니 권장량 이상을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단 아무것도 드시지 않은 상태에서 드시게 되면 설사 및 구토를 하실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비타민C가 부족할 때 우리의 몸은 여러가지 증상과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척 피곤해지거나, 피부가 건조해지고, 잇몸의 건강이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는 괴혈병과 뇌졸중이 있습니다. 



괴혈병 원인 및 증상


괴혈병의 모습


괴혈병은 비타민C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병입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콜라겐은 그 모습을 유지하지 못하고 부서집니다. 그 때문에 각종 장기나 혈관이 약해져 피가 나고 결국 사망까지 하게 됩니다. 괴혈병은 과거에는 *뱃사람들을 괴롭히는 불치병이었는데 요즘은 환자가 거의 없습니다. 


* 과거 비타민C가 있는지도 몰랐던 시절에는 배를 타고 나가게 되면 오랜 기간이 걸려서 상하는 채소나 과일을 가져가지 않았는데, 이 때문에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어 괴혈병이 자주 걸렸습니다.


괴혈병의 원인으로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비타민C의 부족입니다. 그 외에도 장이 흡수를 잘 하지 못해 발생할 수도 있고, 세균 감염에 의해 몸이 비타민C를 더 필요로 하는데 몸 안의 비타민C의 양이 부족해서 생기는 병입니다.


괴혈병의 증상피가 나고, 뼈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병 초기에는 피로와 무력감을 느끼고, 밥 맛이 없어지고 어딘가 다쳤을 때 피가 쉽게 멈추지 않고 계속 나오게 됩니다. 그러다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입, 근육, 내장 등에서 피가 나게 됩니다. 이 외에 증상으로는 창백한 피부, 우울증과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심하게 입이 마르거나, 안구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괴혈병 치료법 및 예방법


비타민C를 많이 먹어 괴혈병을 예방하자


괴혈병의 치료법으로는 비타민C 때문에 생긴 병이기 때문에 다시 비타민C를 보충해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증상들은 비타민C의 보충과 충분한 휴식 이후 24시간 안으로 병이 괜찮아지며, 입이나 근육에 피가 나는 것은 몇 주 안으로 괜찮아집니다. 


괴혈병의 예방법은 괴혈병은 비타민C만으로 충분히 회복 가능하기 때문에 비타민C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으니 과일을 많이 드시고, 과일을 못 드신다면 따로 영양제로 비타민C를 챙기시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 원인 및 증상



뇌졸중이란 뇌에 피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빠른 시간 안에 뇌세포가 죽게 되고, 뇌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결국 터지게 되는 질병입니다. 또한 뇌졸중은 뇌에 발생하는 모든 혈액 장애나 사고를 뜻하기도 합니다. 뇌졸중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오기 때문에 만약 뇌졸중이 발생한다면 빠른 응급 조치가 꼭 필요합니다.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단일 병으로 인한 사망률 1위입니다. 또한 완치되었다고 해도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되게 다양합니다. 몸의 다른 부위나 주변 기관의 혈관 안에서 피가 굳어 생긴 덩어리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고, 뇌의 혈관을 막는 '뇌색전증' 이라는 병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실 원인과 크게 관계없이 갑작스러운 뇌 신경의 장애로도 발당뇨, 심장 질환이나 이전에 한번 뇌졸중을 겪었던 사람, 가족 중에 병이 있었던 사람이 있다면 발생 확률생하고, 고혈압, 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식생활의 원인으로는 흡연, 음주, 비만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뇌졸중 증상 7가지


뇌졸중의 증상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7가지가 있습니다.


1. 말을 할 때, 발음이 어눌해짐.

2. 전하고 싶은 말이 나오지 않거나,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을 때가 있음.   

3. 걸음을 걷기가 불편해짐.

4. 눈이 갑자기 안보임.

5.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을 느낌.

6. 양쪽 팔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음.

7.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있음.



뇌졸중 치료법 및 예방법


뇌졸중에서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치료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주변에 뇌졸중 환자가 발생했다면 바로 119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초기에 신속히 병원에 가서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진단한다면 치료 후에 후유증을 줄이고 생명을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변에서 뇌졸중의 증상이 보인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뇌졸중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 즉시 병원에 이송하여 치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뇌졸중의 예방법으로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춤으로써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뇌졸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함께 중요한 것은 식단 조절입니다. 피자, 치킨, 햄버거 등 기름기가 많고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너무 짠 음식들은 뇌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또 이런 음식들이 비만과 고혈압, 당뇨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주로 채소와 과일 위주로 음식을 먹고 요리할 때는 간을 최대한 싱겁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혈관이 터지는 것을 막기 위해 급격한 온도 변화를 조심해야 합니다. 항상 실 내외 온도 차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뇌졸중은 무엇보다도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두시고, 그에 따른 빠른 초기 응급처치가 제일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