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B형 간염, 더 이상 걱정하지 마세요!!

                      2018. 11. 6. 12:45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간에 대해 정보를 드렸는데요.

< 추천 포스팅 >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 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신체 여기저기에 문제가 생기곤 하는데요. 이번에는 간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 흔한 간염 중에 또 제일 흔한 B형 간염에 대해 알아볼게요~


B형 간염은 뭐에요?


B형 간염

우리나라 전체의 바이러스성 간염 중 86%는 B형 간염이에요. 그럼 이렇게 흔한 B형 간염은 어떤 질병일까요??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 경우로 이 바이러스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 반응에 문제가 생겨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B형 간염은 태어날 때 어머니로부터 수직 감염된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 성인의 경우 흔한 감기 증상 정도만 앓고 끝나게 돼요. 하지만 어머니로부터 출생 시 감염되거나, 만5세 미만의 아동이 감염되는 경우 만성 간염으로 진행할 확률이 엄청 높아요. 만약 만성으로 병이 진행되면 이는 간암이나 간경변으로 발전한 가능성이 있어요. 

2011년 우리나라 인구 중 약 350만 명이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로 확인되었으며, 이중 B형 간염환자는 50만명으로 확인되었으며, 10만 명당 B형 간염 진료 수는 2014년 634명에서 2016년 718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그럼 B형 감염은 어떻게 감염되는 건지 알아볼게요~ 

감염은 어떻게 되는 거에요??


보통 B형 간염이 되게 쉽게 감염되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면 포옹, 재채기, 식사, 수영, 대화와 같은 일반적인 접촉으로 감염된다고 하지만 사실은 전혀 전염이 되지 않아요. 

주로 혈액이나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거나 어머니로부터 수직적 감염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어릴 적 예방 접종을 통해 B형 간염 항체가 만들어지면 평생 B형간염 바이러스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그럼 만약 감염이 되었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볼까요?


만약 감염되었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죠??


간염



어머니에 의해 수직 감염된 경우에는 대부분이 B형 바이러스 보균자로 살게 되며, 30-40대 만성 B형 간염이 발견될 확률이 높아요. 이는 간 세포의 파괴를 촉진시켜 간암이나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성인이 되었을 때 감염된 경우에는 대부분이 급성 B형 간염이에요. 이는 조금의 관리만 하면 자연 치유돼요. 우선 감염된 90일 정도는 우리의 몸 안에 가만히 있어요. 그래서 90일 동안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피로감이 심해지며, 식욕이 떨어지고 일반적인 감기 증상을 보여요. 


이때 신체 내에서는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며, 간 세포가 파괴되고 쓸개 즙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황달 증상이 나타나죠.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가지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증상들이 없어지고, 증세가 호전돼요.

이런 경우는 일반적인 경우고 예외적으로 만성 간염으로 진행되거나, 전격성 간염으로 변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요. 

그래서 B형 간염은 사실상 예방이 중요해요.

그럼 예방은 어떻게 해요??


간염 주사

우선 B형 간염이 있는 산모는 아기를 출산하기 전에 B형 간염 백신들을 맞고 신생아가 B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해요. 우리나라는 B형 간염 보균자가 많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B형 간염 백신 주사를 맞고 있어요. 또 접종 이후 체내 간염 항체가 생겼는지 확인도 필요해요.


이렇게 B형 간염 예방 백신으로 항체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면, 추가적인 접종은 필요 없고, 평생 면역이 유지돼요. B형 간염은 1990년 이후 신생아들에게는 B형 간염 예방이 필수적으로 이뤄졌으며, 신생아가 수직 감염되는 경우도 예방 접종을 하기 때문에 1990년 이후 출생자 중에는 B형간염 보균자는 거의 없어요. 때문에 수십 년 이내 대한민국에서 B형 간염은 멸종 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해요~


이렇게 B형 간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새로운 신약들이 많이 개발되어 예전만큼 B형 간염이 큰 병이 아니에요. 하지만 증상들이 나타나면 병원에 찾아가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세요. 


간염을 통해 우리의 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지 않나요?? 

아래 "  간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 읽어보시고 간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세요~~


건강 가득 담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