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오른쪽 옆구리 통증 - 요로결석 #1

                      2018. 9. 5. 16:17



신체는 어디가, 언제, 어떻게 아플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오른쪽 옆구리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진다면, 오른쪽 옆구리 근처에 있는 장기나 근육 중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허나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가 힘듭니다. 


오른쪽 옆구리의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때문에 오른쪽 옆구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원인 질환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많은 원인 질환 중 제일 먼저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 이란?


요로결석이란?요로의 모습과 여러 결석들


요로결석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요로가 어디 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신장에서 소변이 만들어져 요관을 통해 방광에 도착하고 요도를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요로는 신장에서 배출하기까지 거치는 모든 기관을 뜻합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계에 결석이 생겨서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 것입니다. 결석은 소변 안에 녹아있던 미네랄이 결정으로 응고한 것입니다.

 그 결과로 심각한 통증이 발생하며,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발생합니다. 결석은 요로 어디든 생길 수 있으며 통증, 감염, 출혈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으면 오줌으로 배출돼 아무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큰 결석은 양쪽 옆구리 뿐 아니라 갈비뼈와 고관절 사이에 까지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 중 커지게 되면 다른 비뇨기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의 원인실제 결석의 모습


요로결석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만성적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되면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이 나타나는 것이 유력합니다. 또 소변이 결석을 형성하는 것은 염분의 과포화 상태로 소변에 정상적인 결석 형성 억제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특정 질환(탈수, 신세관 산증) 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동물성 단백질이나 비타민C가 너무 많은 사람들, 또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은 사람들한테 결석이 더 잘 나타납니다.  


온도와 계절처럼 환경적 요소도 요로결석 발생에 큰 요인입니다. 요로결석은 보통 다산지역, 사막, 열대지방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음식, 온도, 습도 등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쉬워집니다.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 D의 형성이 증가 되어 요로결석의 발병률을 증가 시킵니다. 

또 유전적 요소도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으면 4배 이상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3~4배 이상 발병율이 높고, 20~40대의 연령 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증상'옆구리의 통증'은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요로결석의 증상들은 결석의 크기, 위치, 감염,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옆구리의 통증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보통 진통제로도 없어지지 않는 심한 통증이 한쪽 혹은 양쪽 옆구리에 나타나며 하복부 쪽으로도 발생합니다. 이 고통은 심한 경우에는 출산의 고통과도 비교될 만큼 엄청난 고통이라고 합니다. 그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어지러움과 복부팽만 등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고환~음낭까지 뻗어나갑니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나가게 됩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구역, 구토, 발한, 혈뇨 등이 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법


요로결석의 치료법은 환자마다 다른 증상, 크기, 요로의 감염 유무, 결석의 원인 등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자연 배출은 결석의 크기가 작다면 소변으로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결석의 크기가 5mm미만일 경우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진정제를 투여하면서 적절한 운동을 실시하며,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결석의 크기가 크다면 외부의 충격파로 내부의 결정을 부수는 쇄석, 얇은 관을 요로에 넣어 결정을 부수는 내시경 수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배를 직접 갈라 결석을 꺼내는 개복술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법 1요로결석 치료법 중 쇄석술


쇄석술 같은 경우는 물을 매개로 하여 초음파로 강한 충격파를 만들어 발사해서 그 충격으로 결석을 부숴서 배출하기 쉽도록 만드는 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누군가 뒤에서 계속 차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수십 분간 진행 된다고 합니다. 또 결석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고통의 강도는 다르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법2요로결석 치료법 중 내시경수술


내시경수술의 정식 명칭은 '요관경 제석술'로 척추 마취나 전신 마취를 한 뒤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요관 협착의 위험성 때문에 일정 기간 요관에 부목을 대는데, 요관에 무언가 들어가 있으니 이질감이 들 수도 있고 소변이 되게 자주 마렵습니다.


개복술은 위에서 언급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치료가 불가피한 경우 시행됩니다. 최근 여러 수술 방법과 기계의 발전으로 시행하는 빈도가 많이 줄었으나 필요한 환자에 한해서 시행되기도 합니다. 결석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은 다양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 예방법충분한 수분섭취는 요로결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요로결석의 예방법으로는 우선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만약 운동을 하여 땀을 많이 흘린다면 수분 섭취량을 늘리셔야 합니다. 또한 염분의 과다 섭취는 칼슘뇨를 유발하여 구연산의 배출을 저하 시키니 피하시되 만약 어쩔 수 없이 드셔야 한다면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오렌지, 레몬 등과 같이 신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시면 또한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처럼 요로결석은 식생활 습관만 충분히 개선해 잘 지키시면 충분히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다른 질환에 비해 높기 때문에 완치 후에도 꾸준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