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재채기가 계속 나와요 - 알레르기성 비염

                      2018. 9. 6. 11:24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인 요즘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재채기나 콧물이 시도 때도 없이 나오게 됩니다. 


재채기는 먼지나 꽃가루, 세균 등 여러가지 오염물질이 우리 몸 속 깊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기관지와 기관의 여러 가는 털들이 이런 이물질들을 밀어내면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때 재채기의 속도는 시속 200km를 넘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빠를 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 호흡은 횡격막의 운동이지만 재채기의 경우 복부 근육은 물론이고 심지어 발목의 근육까지 사용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재채기가 끊임없이 계속 나온다면 단순 감기가 아닌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정상인의 호흡기모습(좌) 비염이 나타난 호흡기모습(우)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코 속의 점막에 이상이 생겨 재채기나 코막힘, 콧물이 계속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면역계가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유발 인자들에 의해 유발되었을 때 신체 면역 체계가 반응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환경 유발 인자는 먼지, 곰팡이, 꽃가루, 풀, 동물의 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계절성 알레르기와 연중지속알레르기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 종합병원의 알레르기 내과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를 받게 되면 전에는 자신이 어떤 유발 인자에 반응하는지 몰라 자기의 생활 반경을 본인 스스로가 축소하고 지냈다면, 검사를 받고 알레르기의 원인을 알게 된다면 반응 물질 만을 피해 생활하면 되기 때문에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더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재채기'는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으로는 발작 적인 재채기를 지속적으로 하고, 맑은 콧물을 동반하며, 눈과 코의 가려움증과 코막힘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가려움증은 코 뿐만 아니라 눈, 목, 귀, 등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채기와 콧물의 증상은 대부분 아침에 기상 시에 심한 상태로 시작해 시간이 흘러 오후가 되면서 점차 증상이 감소됩니다. 코막힘의 증상은 가장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으로 만성적이며, 생활 하는데 많은 불편을 줍니다. 그 외 증상으로는 두통 및 눈꺼풀의 부종을 경험하고 기침과 숨을 쉴 때 쌕쌕거림, 후각 감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게 됩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여러 환경 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는 어떠한 인자에 정상적인 반응이 아닌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에 원인 중 중요한 부분은 나이와 가족력인데 환자의 75% 정도가 25세 이전에 발생하며, 부모 중 한 분이 알레르기가 있을 때 자녀가 알레르기 질환에 걸릴 확률은 50% 정도며, 부모 두 분이 알레르기가 있을 시는 75% 정도의 발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인 항원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지,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발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음식물, 음식물 첨가제, 약물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은 상류 사회에서 더 발견된다고 합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동물이나 식물 등 주변 생활 환경에 항원으로 작용될 원인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이하게 농촌 지역의 알레르기 유병률은 도시 지역의 유병률 보다 낮다 고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법


비염의 치료방법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법으로는 환경 유발 인자를 피하고 원인 물질인 항원을 피하는 환경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 수술 적 치료가 있습니다. 유발 인자와 항원을 피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환경요법 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려워, 약물요법과, 면역요법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요법 (회피요법)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으로 시행되는 치료법으로, 환경 유발 인자와 항원인 알레르겐을 완전 없애거나 회피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최대한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 유발 인자와 항원을 본인이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약물요법은 환자의 증상과 심한 정도를 보고 그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은 경구용와 국소용으로 나뉘게 되는데, 국소용 약의 경우 경구용 약보다 전신 적인 부작용은 줄이며 비강 내로 고농도의 약물을 바로 전달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알레르기 비염과 동반되는 질환인 천식이나 결막염에는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항원인 알레르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하면서 환자의 면역반응을 보고 직접 조절해서 증상을 완화 시키거나 없애는 방법입니다. 환경요법 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일반적인 약물요법으로도 증상조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시행되는데, 이는 특정 알레르겐에만 효과가 있고 보통 면역요법은 1년 이상 지속해야 효과가 있고 더 장기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합병증이나 코막힘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에게는 약물요법을 같이 하면서 비염과 합병증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법



알레르기성 비염의 예방법으로는 우선 알레르기 비염이 어떤 병인지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 환경 관리를 통해 유발인자와 악화요인을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예방법으로는 먼지, 담배연기, 온도의변화, 매연, 화장품, 스트레스 등을 피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하시고,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에는 창문을 닫아 주셔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증상이 조절되더라도 재발과 합병증 예방을 위해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 휴대폰 액정깨지는게 무섭다고? 무료로 보험들기 꿀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