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발바닥 통증이 느껴진다면? - 족저근막염

                      2018. 9. 7. 17:24


매일같이 하이힐을 신고, 여름에는 쪼리를 신고, 플랫슈즈를 자주 신고 다니신다면 족저근막염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자기 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스포츠 활동으로 발과 발목에 무리를 주게 되면서 통증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 통증을 단순 근육통으로 여겨 넘길 때가 있는데, 이렇게 발바닥 통증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의 가능성을 의심해보고 병원에서 좀 더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이란?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해 5개의 가지로 발가락 뼈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 띠) 이 반복 적인 미세한 충격을 받거나,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족저근막염은 흔한 질환으로 성인의 발바닥 통증의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대부분 발 뒤꿈치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이러한 통증은 점점 심각해지면서 나중에는 걷는 것도 힘들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발을 디딜 때나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악화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통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움직인 후에 일정 시간 움직인다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이 이유는 발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발바닥이 수축이 되어있다가 아침에 일어나 발을 사용하게 될 때 발이 적응하지 못하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발가락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하며, 발꿈치를 들고 서있을 때에도 통증이 생기고, 발바닥 부위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하이힐은 발병의 주요 원인이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발바닥이 평발인 사람들이 자주 걸립니다. 또한 다리의 길이 차이나 발의 과도한 회내(발 뒤꿈치의 회전과 발목의 회전운동)의 변형에 의해 유발됩니다. 그리고 발뒤꿈치 뼈 부위에서 뼈 조각이 튀어 나온 사람들한테도 종종 발견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이유가 원인이 되는 경우보다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많이 하거나, 조깅이나 마라톤을 했거나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 장시간 운동을 한 경우, 과체중, 하이힐의 착용, 발에 무리를 주는 쪼리나 플랫슈즈를 신을 경우. 즉, 족저근막에 무리를 가할 경우에 염증이 발생해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밖에 당뇨, 관절염 환자에게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으로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보존적치료

1. 원인 제거 및 교정 : 교정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바로잡는 것입니다. 


2. 보조기 : 뒤꿈치 컵을 주로 사용하는데, 플라스틱 제품은 뒤꿈치를 딱딱하게 감싸서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고무 제품은 뒤꿈치를 감싸서 쿠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세를 교정해주고 뒤꿈치의 충격을 격감시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 족저근막염에 주로 처방 되는 약은 소염 진통제로서, 족저근막염의 통증을 줄여주지만 계속 사용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복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외충격파 치료 : 원래는 신체의 결석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치료법으로 요즘 근골격계에도 이 치료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한 초음파로 족저근막의 섬유를 마사지해주는 방법입니다. 


5. 스트레칭 :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방법으로 다양한 스트레칭 방법이 있으며,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수술적치료

6. 다양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해보고 호전이 없을 때 수술적 치료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리는데, 또 다른 방법으로는 족저근막을 절개 하여 염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테니스공을 이용한 마사지


족저근막염의 예방법은 주로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긴 질환이므로 생활 습관을 바꾸는 예방법 만으로도 발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만은 발에 무리를 주게 되므로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밑창이 딱딱하거나 불편한 신발을 안 신어야 합니다. 밑창이 딱딱한 플랫슈즈같은 신발을 신게 되면 아무래도 발바닥에 무리를 주고, 쪼리같은 신발을 신게 되면 발 전체적인 부분에 힘을 가해 발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 평상시에 테니스공이나 골프공을 이용해 부드럽게 말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예방법을 잘 지키는 것이 최고의 치료법입니다.



댓글